특색사업

  • 혁신학교 > 각화중혁신학교
  • 특색사업

인성을 꽃피우는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운영

목적
가. 배움 중심의 수업을 진행하기 위해 기존의 교과서 중심의 지식 전달에서 벗어나 다양한 주제로 생활과 연결된 교육과정 재편성
나. 서로 배려하며 함께 배우는 인성을 함양하자는 학교 교육목표에 맞춰 학년별 교육 목표를 설정하고 필요한 교과가 참여하는 통합적인 프로젝트 진행
추진계획
가. 학교 비전과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1) 시기 : 2월말 4일간의 전교직원 집중 연수 (2019.02.20. ~ 2019.02.22.)
2) 모둠활동을 통한 교사상, 학생상, 학교상 찾기
3) 전체 교사가 공유하는 학교 비전 정립하기
4) 핵심역량과 중심 사업 공유하기
5) 학년 교육목표 세우기
나.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구성하기
1) 학년 교과 담당 교사들의 학년 주제 중심 프로젝트 구성하기
2) 학년 주제에 자기 교과 연결시키기
3) 각 교과 간 활동 연계하기
다. 학년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중간 점검과 발표회 진행
1) 학기 중간 학년 주제 중심 통합 교육과정 점검 협의회
2) 학기 말 학년 프로젝트 사례 발표와 평가회 진행
3) 동아리 한마당 축제에 학년 프로젝트 연계 진행
라. 통합 교육과정 편성
1) 학년 내 교과 단원 나열하기
2) 공통된 단원이나 연관된 단원 찾기
3) 연관된 단원 통합 교육과정 만들기
마. 각 교과별 교육과정 재편성에 맞춘 평가계획 재구성
1) 실제 수업과정을 평가하는 방법 모색하기
2) 오지 선다형 문제 비율 줄이기
3) 서술형 문제 비율 높이기
각화중 주제 통합 프로젝트
각화중 1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주제
더불어사는삶
소주제
각화중에서 하나 되기 / 각화중에서 커나가기
통합 프로젝트 주제 수업 내용 수업시기

소통·시민
평화로운
관계 형성

국어
각화중 사용 설명서
3월
사회
각화중에서 살아남기 (지도그리기) 3월
영어
경청수업 / 영어로 짝 소개하기3월
기술가정
내가 생각하는 ‘나’표현하기 / 명함만들기3월
도덕
나를 소개합니다3월
체육
몸으로 말해요3월
보건
건강 손도장 그리기3월
공통
네임텐트 / 5분 독서 / 5분 글쓰기3월
  • 3월

소통·문제·시민
공감과 이해로
안전한 학급 만들기

과학
세월호 바람개비 만들기4~5월
사회
세월호 바로알기4~5월
기가
세월호 조형물 만들기4~5월
국어
우리가 바라는 안전한 세상 글쓰기 4~5월
보건
응급상황에서 살아남기4~5월
영어
세월호 광고 탐구하기4~5월
공통
세월호 열쇠고리 만들기4~5월
  • 4~5월

시민·생인·소통
심리정서안정
및 생명존중교육

국어
모방시 짓기
5·18탐방 - 인물 상상 쓰기6월
보건
내 마음 들여다 보기 (Color Therapy)6월
수학
만다라 작도하고 색칠하기 (Anti Stress) 6월
영어
걱정인형만들기6월
영어
동물실험반대 작문하기 (Cruelty Free) 6월
과학
생명존중교육(동물보호) 6월
  • 6월

창의·소통·문제
오감만족
감성계발

자유학년
Flea Market7월
국어
건강한 먹거리 만들기7월
영어
경제생활과 합리적 선택7월
창체
합리적 가격 정하기7월
창체
각화 미니 올림픽7월
  • 7월

창의·자기·문제
성장속에
성장하는 우리
(자유학년제
프로그램)

영어
경청교육8월~12월
자유학년
주제선택활동을 통한 질 높은 배움
(진로탐색 및 예술 체육 활동을 통한 꿈끼 탐색) 8월~12월
 
 
 
  • 8월~12월

창의·생인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우리

수학
소망이 담긴 시어핀스키 피라미드 만들기 10월~11월
과학
빼빼로 만들기 10월~11월
국어
축제 포스터 홍보문구 만들기 10월~11월
영어
축제 포스트 제작 (영문) 10월~11월
사회
축제(학급부스) 관련 학급회의 10월~11월
음악
테마로 하모니 찾기(악기 합주) 10월~11월
  • 10월~11월

창의·정보·소통
나, 너, 우리의
성장 돌아보기

국어
나의 꿈 영상 만들기 12월
영어
감사편지 및 새해 다짐 영어로 쓰기 12월
수학
팝업카드 만들어서 감사 전하기 12월
창체
꿈 발표대회 12월
  • 12월
각화중 2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주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
소주제
경계, 자아성찰, 감성계발, 관계, 환경, 역사, 문화, 진로설계
통합 프로젝트 주제 수업 내용 수업시기

소통·기초
생인·자기
평화로운
공동체 만들기

국어
평화규칙 만들기 3월
기가
자아정체감으로부터 오는 존중과 배려 3월
영어
평화규칙 영어 포스터 만들기 3월
진로
MBTI를 통한 나와 타인의 다양성 파악 3월
과학
경청수업, 관계형성 3월
  • 3월

정보·문제·생인
우리가 만드는
수학여행

수학
내가 만드는 수학여행 계획 4월
영어
함께 만드는 수학여행 4월
국어
수학여행지 탐구 보고서 4월
과학
자연관찰 탐구보고서 4월
  • 4월

시민·비판
더불어사는
민주시민교육

기가
한반도기만들기 5~6월
국어
5∙18민주화운동 관련 글쓰기 5~6월
과학
내가 본 오월의 광주 5~6월
역사
평화통일교육 5~6월
공통
5월 사적지 탐방 5~6월
  • 5~6월

창의·소통·문제
오감만족
감성 계발 1

공통
교과 기네스 7월~8월
공통
미니 올림픽 7월~8월
공통
학급별 문화예술체험 7월~8월
공통
독창적인 나만의 티셔츠 만들기 7월~8월
  • 7월~8월

창의·소통·문제
함께 만들고,
함께 즐기는 축제

공통
학급 체험부스 꾸미기 9월~10월
공통
학급 대항 댄스 경연대회 9월~10월
과학
물로켓 경연대회 9월~10월
  • 9월~10월

정보·창의·소통
나를 발견하는
진로탐색

공통
나의 진로 설계 11월~12월
공통
고교 진학 탐색 11월~12월
공통
진로활동 포트폴리오 제작 11월~12월
공통
문화예술 체험활동 11월~12월
국어
성장노트 완성 11월~12월
  • 11월~12월
각화중 3학년 주제 통합 프로젝트
주제
우리가 만드는 세상
소주제
경청, 평화, 참정권, 생명, 안전, 공감, 안전 민주주의, 환경, 공동체, 진로
통합 프로젝트 주제 수업 내용 수업시기

기초·자기
소통·시민·비판
함꼐하는 삶

국어
수업규칙만들기, 3분말하기 3월
국어
시에 담겨있는 세상 그려내기 3월
영어
의무 표현하기, 영어권 국가 소개하기3월
역사
풍속으로 보는 우리 민족의 삶 3월
음악
말하는 대로(내 학창시절의 OST) 3월
미술
학급규칙 포스터 만들기 3월
창체
학급규칙 세우기, 학년 공동규칙 지키기 3월
체육
변형 게임과 정식 게임에 참여하기 3월
수학
수의 체계에서 규칙과 질서 이해하기 3월
  • 3월

시민·비판·정의
의미 있는 삶

국어
전형필 전기 / 자서전 쓰기 4월~5월
영어
전형필, 김홍도 소개글 읽기 4월~5월
미술
존경하는 사람에게 카드를~ 4월~5월
역사
우리것을 찾아라 4월~5월
음악
재밌는 음악 만들기 (노랫말) 4월~5월
4∙16
4∙16 시 (국어) 4월~5월
5∙18
망월일기, 5∙18시 (국어), 5∙18영화(역사),
추상그리기(미굴) 4월~5월
수학
수학신문 만들기 4월~5월
  • 4월~5월

자기·문제
창의·정보·소통
꿈이 있는 삶

국어
글과 말로 할 수 있는 직업 6월~7월
음악
음악과 관련된 직업의 세계 6월~7월
역사
역사적 인물을 통해 본 직업관 6월~7월
과학
과학 관련 직업 탐구 6월~7월
미술
미술 관련 직업 탐구 6월~7월
영어
사회 발전(환경 개선)을 위한 광고문 쓰기,
Flea market 6월~7월
수학
통계로 알아보는 직업 6월~7월
체육
진로 표어 만들기 6월~7월
기가
친환경적 의생활-재활용 청바지로 필통 만들기 6월~7월
창체
사회 발전 포스터 그리기 6월~7월
  • 6월~7월
  •  

창의·생인·소통
아름다운 삶

국어
훈민정음 서문 8~10월
미술
훈민정음 액자 만들기 8~10월
음악
네 앞의 세상을 연주하라 8~10월
국어
가치 있는 삶을 전개한 소설 속 인물 찾기 8~10월
기가
목공수업 8~10월
체육
창작 무용 발표 8~10월
수학
생활 속 피타고라스 8~10월
  • 8~10월

창의·비판·문제
준비하는 삶

융합
크리스마스 카드 만들기 11월~12월
음악
졸업기념 음악 만들기 11월~12월
과학
첨단과학과 우리들의 미래 11월~12월
국어
졸업영상 만들기 11월~12월
미술
미래 신문 만들기 (전시) 11월~12월
역사
역사 인물 퀴즈 11월~12월
체육
신나는 놀이마당 11월~12월
융합
과목별 기네스 도전 11월~12월
  • 11월~12월
기대효과
가. 교과활동, 창의적 체험활동, 행사활동의 유기적인 결합을 바탕으로 한 프로젝트 수업 및 통합 교육과정을 통해 학생들이 표현력, 비판적, 분석적, 통합적, 창의적 사고력을 기르며 자신의 생각을 체계적, 논리적, 비판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 향상
나. 미래핵심역량으로서의 간학문적 능력, 소통과 참여 능력, 문제해결 능력, 통합성, 협력적 인간관계 육성
다. 학교교육과정 안에서 특성화된 주제별 교과융합 프로젝트 수업을 기반으로 하는 통합 교육과정을 바탕으로 한 통섭적 사고를 통해 사물과 현상의 혼잡성, 상호 관련성에 대한 학습 능력 육성
라. 교사들의 자발성과 동료성에 기반 한 교과별 협의회, 전체 교사 협의회가 활성화되어 참여와 협력의 학교 문화 형성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