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점사업

  • 혁신학교 > 각화중혁신학교
  • 중점사업

세움․돋움․키움, 제 빛깔 역량을 틔우는 전문적 학습 공동체 형성

목적
가. 교육과정, 수업, 교육 연구를 위한 학교 내 전문적 학습공동체 구축을 통해 교사의 성장 지원을 위한 체제 구축
나. 수업 공유와 나눔을 통한 집단지성의 협력체를 구축하여 배움 중심, 학생 참여형 수업의 확산
다.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공동 연구, 공동 실천을 통해 집단 성장 도모
추진계획
가. 교직원 연구 동아리 운영
1) 목적
학교 교육 목표에 따른 교육과정 재구성을 통해 배움의 위계성과 계속성 연구·실천
수업 공동 디자인과 실천, 학년·학급 공동 운영으로 동료성 및 전문성 형성
혁신학교, 혁신교육 관련 독서토론을 통해 계속적인 혁신 의지 다짐
2) 추진 계획
연번 이름 구성원 활동 내용
1 수업 활짝
(수업연구 나눔동아리)
교사 10명 -월 1회 모임
-회원의 공동수업디자인
-학년 공통 학교교육과정 프로그램 개발 및 조율
-독서 토론
2 올인 UP!
(올바른 인성 키우기)
1학년 담임교사 4명 -월 1회 모임
-1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공동 수업안(도전과제) 개발
-독서 토론(교육철학, 수업혁신 등)
3 살며 배우며 2학년 담임교사 3명 -월 1회 모임
-2학년 교육과정 진행, 공동학급 운영 등
-공동 수업안 계발
-독서 토론(수업혁신, 학생이해 등)
4 도란 도란 3학년 담임교사 5명 -월 1회 모임
-3학년 공동학급운영·학년 자치·성찰교실 연구
-독서 토론(수업혁신, 진로진학 등)
5 즐턴 메니아 각화중 교직원 20명 -주 3회 모임
-건강 증진 및 관계 형성을 통한 교육과정 활성화 방안 연구
-사제 간 배드민턴 대회 운영
6 나·너·우리 교육공무직원 7명 -월 1회 모임
-인·적성 향상 프로그램 계발(체험 중심의 학생 성찰교실 프로그램 연구·지원)
-작품 전시 및 체험마당 운영
나. 수업 공유 문화 조성
1) 목적
동료의 실천을 통해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 가는 반성적·실천가로서의 교사 역할 정립
공동체성이 바탕이 된 교사 간 협력적 관계 형성
학생의 배움과 성장이 발현될 수 있는 수업 문화 형성
2) 추진 계획
수업 나눔과 수업연구회를 통한 임상적 수업 배움의 공간 마련
- 전 교사가 연 2회 이상 수업 나눔을 매개로 임상 장학을 통한 상호 배움 활동 진행
- 일상적인 수업 나눔의 문화 형성
전체 나눔 수업과 수업 연구회, 컨설팅
- 수업 나눔의 의의와 방법을 배우는 공동 연수
- 수업전문가의 컨설팅을 통해 배움의 맥락을 잡는 힘 기름
- 수업 중 일어나는 학생들의 반응과 변화, 교사 학생 간 상호작용에 주안점을 두어 관찰하여 격려하는 긍정적 문화 형성
학년 나눔 수업 및 수업연구회
- 학년부장의 주도 하에 수업 참관 결과 공유
- 동 학년 교사의 실천을 통해 협동과 배움의 문화 형성
- 배움의 관계와 소외를 확인하여 학생 생활교육 및 돌봄 방안을 공동 모색
수업 나눔 일정
- 학부모 대상 수업 공개 : 6월 8일 전교사
- 임상 장학을 통한 수업 공개
전체 수업 나눔
연번 일시 과목 교사 연번 일시 과목 교사
1 3월 20일 영어 정미란 2 9월 4일 체육 이효원
학년 수업 나눔
연번 일시 1학년 2학년 3학년
과목 교사 과목 교사 과목 교사
1 4월 10일 과학 김아람 기술가정 김신영 수학 국은하
2 5월 22일 기술가정 전미숙 영어 이지희 영어 양유미
3 6월 19일 국어 김성희 과학 김정섭 국어 정성화
4 9월 25일 도덕 박다하리 수학 류향미 미술 김다은
5 11월 20일 사회 이정민 국어 정진규 체육 이은정
자율 수업 나눔
연번 일시 과목 교사 연번 일시 과목 교사
1 5.16 수학 오윤미 4 11.20 역사 박석태
2 6.10 국어 김미연 5 6.21 보건 이미진
3 11.20 음악 박미정 6 6.18 진로 김성우
다. 현장 맞춤형 자율 연수 운영
1) 목적
학교 단위의 연수를 통해 학생들의 역량 신장 및 교사들의 혁신 역량 신장
학년 교육과정 공동 실천, 배움 중심 수업을 나누고 실천하며 전문적 협력 공동체의 교사 문화 생성
각 교사의 주제통합 교육과정, 수업 성찰과 연구가 일상화 계기 마련
2) 추진 계획
연수 과정명 인원 일수 시간 연수기간 연수 내용(*괄호는 시간)
1 2019 각화중 교육과정·
수업·평가 혁신으로
수업전문가되기(1학기)
26 4 8 2019.4.10. ~7.17 -나눔 수업+수업연구회+컨설팅
+교육과정 점검(6시간)
-학년 교육과정 성찰과 계획(2)
2 2019 각화중 교육과정·
수업·평가 혁신으로
수업전문가되기(2학기)
26 6 12 2019.8.28. ~12.18 -공동 수업 디자인(1)
-나눔 수업+수업연구회+컨설팅
+교육과정 점검(7)
-혁신학교 운영 성찰(2)
-학년 교육과정 성찰과 계획(2)
3 2020 각화중학교 역량
중심 교육과정 설계하기
30 3 15 2020.2.19. ~2.21 -역사교육, 민주시민과 학교교육과정(3)
-학교·학년 역량중심 교육과정 설계(6)
-학교·학년 역량중심 교육과정 공동 실천(3)
-전문적 학습 공동체 구축방안과 실천(3)
라. 학습공동체의 날, 성과 공유
1) 목적
교원들이 동료성을 바탕으로 함께 수업을 연구·실천하여, 교육활동에 대한 협의를 통해 집단으로 성장하는 공동체를 경험함.
교원 스스로 배우고 성장해 가는 반성적 실천가로서 교사의 역할 정립
일회성이 아닌 장기적 운영을 통해 교사의 지속적 전문성 향상
학교 교육공동체 운영의 전교직원의 민주적 소통을 통해 집단지성으로 운영하며 교직원의 긍정적 자존감 형성
2) 추진 계획
매주 수요일 7교시를 배움과 협의를 위한 ‘학습공동체의 날’로 운영함.
교원의 수업 나눔과 연구는 6교시부터 운영하여, 실천+연구+연수가 함께 진행되도록 함.
월 단위로 주 1회 주제별 프로그램을 꾸준히 운영함.
- ①수업 연구회 운영, ②학년교육과정 점검, ③교직원 동아리·자율연수 ④교직원 월례회의
학습공동체의 날 운영 계획
행사내용 비고 행사내용 비고
3 6   개교기념일 8 21 교직원 월례회의 개학(19)
13 수업공동디자인   28 수업공동디자인  
20 수업나눔·연구회
(전체1)
학부모상담주간
교육과정설명회(22)
  9 4 수업나눔·연구회
(전체2)
 
27 교직원 월례회의   11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추석(12~15)
4 3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18 교직원 월례회의  
10 수업나눔·연구회
(학년1)
  25 수업나눔·연구회
(학년4)
 
17 교직원 건강의 날   10 2   스포츠클럽 대항전
24 교직원 월례회의 중간고사(29) 9   한글날
5 1 동아리·자율연수 근로자의 날 16 교직원 건강의 날  
8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목,금-수련회, 수학여행 23 교직원 월례회의 중간고사(24)
15 모둠 데이트 스승의 날 기념 30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11.1 각화축제
22 수업나눔·연구회
(학년2)
  11 6 혁신학교 3년차 컨설팅  
29 교직원 월례회의   13   수능 전날
6 5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20 수업나눔·연구회
(학년5)
 
12 동아리·자율연수 학부모수업 공개 27 교직원 월례회의  
19 수업나눔·연구회
(학년3)
  12 4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26 교직원 월례회의   11 동아리·자율연수 3학년 기말(9~11)
7 3 학년교육과정 협의회   18 교육과정 평가회 2학년 기말(18~20)
10 동아리·자율연수 기말고사 25   성탄절
17 교육과정 평가회 여름방학(19) 1 1   신정
        8 교직원 월례회의 졸‧종업식(9)
교직원워크숍 (9~10)
마. 기타 학교 자율 사업
1) 담임교사는 교육과정 및 수업, 학년 공동 생활교육에 집중, 비담임교사는 지원
학년부장 및 담임교사가 역량중심 학년교육과정·수업 운영, 학년 공동 학급운영에 집중할 수 있도록 교무행정업무를 부여하지 않음.
역량중심, 배움중심 학습공동체 형성을 위해 학부모·학생 대상의 경청 연수 실시
2) 교원이 배움과 성장에 솔선수범하는 학교 문화 조성
학기별 교사 집중 실천 활동 선정
- 배움과 성장이 있는 학교 문화 형성을 위해 학기별로 실천 문구를 공모하여, 일관성 있게 일상적으로 진행함.
- 3월, 9월 공모를 거쳐, 교내에 게시하고 집중 실천함.
교사별 수업 연구 주제 선정
- 교사별로 수업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수업 설계와 수업 참관 시, 수업을 바라보는 관점을 제시하고 성찰하는 계기를 마련함.
- 3월, 교사별로 수업 연구 주제를 선정하여 시선이 고정되는 곳에 부착하고, 수업 연구회와 수업 평가시 기준으로 활용함.
3) 자율 연수비 지원을 통한 교원 전문성 신장 지원
‘배움의 공동체’ 월례회·‘배움의 공동체’ 전국세미나 참가비 지원
전국 단위 교과 전문성 연수 참가비 지원
4) 전문적 학습 공동체 운영 평가와 성과 공유
1․2학기 교육과정평가회에서 학년 교육과정 운영, 수업문화 및 수업나눔 문화, 교직원 연구동아리 운영에 대한 성찰과 대안을 모색하고 그 내용을 성과 자료집으로 엮어, 전문적 학습 공동체의 문화가 지속적으로 이어지도록 함.